사자소학

修身에 관한 내용

제주조천 2007. 2. 18. 14:28
 

TI    修身에 관한 내용 1

 

   ◉ 視 必 思 明 하고    聽 必 思 聰 하며

     (시 필 사 명 하고    청 필 사 총 하며)

   

   볼 때는 반드시 밝게 볼 것을 생각하고

   들을 때는 반드시 밝게 들을 것을 생각하며

   

   ◉ 色 必 思 溫 하고   貌 必 思 恭 하며

     (색 필 사 온 하고   모 필 사 공 하며)

   

   얼굴빛은 반드시 온화함을 생각하고 용모는 반드시 공손함을 생각하며

   

   ◉ 言 必 思 忠 하고    事 必 思 敬 하며

     (언 필 사 충 하고    사 필 사 경 하며)

   

   말은 반드시 진실함을 생각하고 일은 반드시 공경함을 생각하며

   

   ◉ 疑 必 思 問 하고    忿 必 思 難 하며

     (의 필 사 문 하고    분 필 사 난 하며)

   

   의심이 나면 반드시 물을 것을

   생각하고 분이 나면 반드시 어려움을 생각하며

   

   ◉ 見 得 思 義 이니    是 謂 九 思 니라

     (견 득 사 의 이니    시 위 구 사 니라)

   

   얻을 것을 볼 때는 옳음을 생각해야 하니

   이를 구사라 이르느니라.

   

   ◉ 不 敎 不 明 이니    不 知 何 行 이리오

     (불 교 불 명 이니    부 지 하 행 이리오)

   

   가르치지 아니하면 밝지 아니하니 알지 못하고서 어찌 행하리오.

   

   ◉ 足 容 必 重 하고    手 容 必 恭 하며

     (족 용 필 중 하고    수 용 필 공 하며)

   

   발의 용모는 반드시 무겁게 하고 손의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하며

   

TI    修身에 관한 내용 2

 

   ◉ 頭 容 必 直 하고    目 容 必 端 하며

     (두 용 필 직 하고    목 용 필 단 하며)

   

   머리의 용모는 반드시 곧게 하고 눈의 용모는 반드시 단정하게 하고

   

   ◉ 口 容 必 止 하고     聲 容 必 靜 하며

     (구 용 필 지 하고    성 용 필 정 하며)

   

   입의 용모는 반드시 다물고 목소리의 용모는 반드시 고요하게 하며

   

   ◉ 氣 容 必 肅 하고    立 容 必 德 하며

     (기 용 필 숙 하고    입 용 필 덕 하며)


   기운(숨을 내쉬는)의 용모는 반드시 엄숙하게 하고

    설 때의 용모는 반드시 덕 있게 하며

   

   ◉ 色 容 必 莊 이니    是 謂 九 容 이니라

     (색 용 필 장 이니    시 위 구 용 이니라)

   

   얼굴빛의 용모는 반드시 장엄하게 해야 하니

   이것을 구용이라 이르느니라

   

   ◉ 欲 爲 君 子 인데    何 不 行 此 리오

     (욕 위 군 자 인데    하 불 행 차 리오)

   

   군자가 되고자 할 진데 어찌 이와 같이 행하지 아니하리오



   ◉ 平 生 一 欺 하면    其 罪 如 山 이니라

     (평 생 일 기 하면    기 죄 여 산 이니라)

   

   평생에 한 번 속이면 그 죄가 산과 같으니라

   

   ◉ 見 善 從 之 하고    知 過 必 改 하라

     (견 선 종 지 하고    지 과 필 개 하라)

   

   선을 보면 따르고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라

   

TI    修身에 관한 내용 3

 

   ◉ 知 足 可 樂 이요    務 貪 則 憂 니라

     (지 족 가 락 이요    무 탐 즉 우 니라)


   만족함을 알면 가히 즐겁고 탐하는데 힘쓰면 곧 근심이니라

   

   ◉ 無 道 人 短 하고    毋 說 己 長 하라 

     (무 도 인 단 하고    무 설 기 장 하라)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자기의 장점을 말하지 말라

   ◉  不 去 小 利 면    不 得 大 利 니라

      (불 거 소 리 면    부 득 대 리 니라)

   

   작은 이익을 버리지 아니하면 큰 이익을 얻지 못하니라

   

   ◉ 不 經 一 事 면     不 長 一 智 니라 

     (불 경 일 사 면     부 장 일 지 니 라)

   

   한가지 일을 경험하지 아니하면 한가지 지혜가 자라지 아니하니라.

   

   ◉ 元亨利貞은    天道之常이니라

      원형이정은    천도지상이니라

   

     원형이정은 하늘의 도의 떳떳함이니라.

   

   ◉ 仁 義 禮 智 는    性 之 本 體 니

     (인 의 예 지 는    성 지 본 체 니)

   

   어짐과 옳음과 예의와 지혜는 성품의 본체이니

   (태어나면서부터 하늘로부터 받은 본성)

   불쌍히 여기는 마음과 부끄러워하는 마음이며

   

 ◉ 辭 讓 之 心 과    是 非 之 心 이니라  (禮의  智의 端)

     (사 양 지 심 과    시 비 지 심 이니라)

   

   사양하는 마음과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이니라.

   


;TI    修身에 관한 내용 4

 

   ◉ 禮 義 廉 恥 는    是 謂 四 維 이니라

     (예 의 염 치 는    시 위 사 유 이니라)

   

   예의와 옳음과 청렴과 부끄러움은 이를 사유라 이르느니라

   

   ◉ 己 所 不 欲 을    勿 施 於 人 하라

     (기 소 불 욕 을    물 시 어 인 하라)

   

   자기가 하고자 아니하는 바를 남에게 베풀지 말라

   

   ◉ 修 己 致 人 은    忠 恕 之 德 이니라

     (수 기 치 인 은    충 서 지 덕 이니라)

   

   몸을 닦고 남을 다스리는 것은 충성과 용서의 덕이니라.

   

   ◉ 讀 書 勤 儉 은    起 家 之 本 이요

     (독 서 근 검 은    기 가 지 본 이요)

   

   글을 읽고 부지런하고 검소한 것은 집을 일으키는 근본이고

   

   ◉ 修 身 齊 家 는    治 國 之 本 이니라

     (수 신 제 가 는    치 국 지 본 이니라)

   

   몸을 닦고 집을 가지런히 하는 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니라.

   

   ◉ 立 德 之 本 은    莫 如 正 心 이니

     (입 덕 지 본 은    막 여 정 심 이니)

   

   덕을 세우는 근본은 바른 마음 같음이 없느니라.

   

   

   ◉ 心 正 而 後 에    身 修 家 齊 니라

     (심 정 이 후 에    신 수 가 제 니라)

   

   마음을 바르게 한 후에 몸을 닦고 집을 가지런히 할 지니라

   

   

   ◉ 積 善 之 家 에    必 有 餘 慶 이요

     (적 선 지 가 에    필 유 여 경 이요)

   

   선을 쌓는 집에 반드시 남는 경사가 있고

   

   ◉ 積 惡 之 家 에    必 有 餘 殃 이니라

     ( 적 악 지 가 에    필 유 여 앙 이니라)

   

   악을 쌓는 집에 반드시 남는 재앙이 있느니라

   

 ◉  作 事 謀 始 하고  出 言 顧 行 하라

     (작 사 모 시 하고  출 언 고 행 하라)

   

   일을 시작할 때는 반드시 처음을 꾀하고 말이

   나옴에 행할 것을 돌아 보라

   

 ◉ 常 德 固 持 하고    然 諾 重 應 하라

     (상 덕 고 지 하고     연 낙 중 응 하라)


   항상 덕을 굳게 가지고 그러하여 허락할 때는 무겁게 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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