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人倫․道德에 관한 내용 (三綱) 1
◉ 君 爲 臣 綱 하고 父 爲 子 綱 하며
( 군 위 신 강 하고 부 위 자 강 하며)
임금은 신하의 모범이 되어야 하고
아버지는 아들의 모범이 되어야 하며
◉ 夫 爲 婦 綱 이니 是 爲 三 綱 이니라
( 부 위 부 강 이니 시 위 삼 강 이니라)
남편은 아내의 모범이 되어야 하니 이를 삼강이라 이르느니라.
;TI 人倫․ 道德에 관한 내용 (五倫) 2
◉ 父 子 有 親 하고 君 臣 有 義 하며
( 부 자 유 친 하고 군 신 유 의 하며)
아버지와 아들은 친함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신하는 의리가 있어야 하며
◉ 夫 婦 有 別 하고 長 幼 有 序 하며
( 부 부 유 별 하고 장 유 유 서 하며)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야 하고 어른과 아이는 차례가 있어야 하며
◉ 朋 友 有 信 이니 是 爲 五倫 이니라
(붕 우 유 신 이니 시 위 오륜이니라)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하니 이를 오륜이라 이르느니라.
◉ 三 綱 五 倫 은 人 倫 大 綱 이니라
( 삼 강 오 륜 은 인 륜 대 강 이니라)
삼강과 오륜은 인륜의 큰 근본이니라.
;TI 人倫․ 道德에 관한 내용 (세속오계) 3
◉ 世 俗 五 戒 는 事 親 以 孝 하고 ( 화랑도의 세속오계)
(세 속 오 계 는 사 친 이 효 하고)
세상 풍속의 다섯 가지 경계할 것은 어버이 섬기기를 효도로써 하고
◉ 事 君 以 忠 하며 交 友 以 信 하고
( 사 군 이 충 하며 교 우 이 신 하고)
임금 섬기기를 충성으로써 하며 벗 사귀기를 믿음으로써 하고
◉ 臨 戰 無 退 하며 殺 生 有 擇 이니라
(임 전 무 퇴 하며 살 생 유 택 이니라)
전쟁에 임하여서는 물러남이 없어야 하며
살아 있는 것을 죽일 때에는 가림이 있어야 하느니라.
;TI 人倫․ 道德에 관한 내용 (충신, 열녀, 충, 믿음) 4
◉ 忠 臣 之 道 는 不 事 二 君 이요
( 충 신 지 도 는 불 사 이 군 이요)
충성스런 신하의 도리는 두 임금을 섬기지 아니하고
◉ 烈 女 之 情 은 不 更 二 夫 이니라
( 열 녀 지 정 은 불 경 이 부 니라)
열녀의 정절은 두 남편을 고치지 아니하니라.
(다른 남편을 섬기지 아니하니라)
◉ 盡 己 爲 忠 이요 以 實 爲 信 이니라
( 진 기 위 충 이요 이 실 위 신 이니라)
몸을 다함이(자기 일에 최선을 다함이) 충성이
되고 성실함으로써 믿음이 되느니라.
;TI 人倫․ 道德에 관한 내용 (향약의 4대 규약) 5
◉ 德 業 相 勸 하고 過 失 相 規하며
( 덕 업 상 권 하고 과 실 상 규 하며)
덕된 일은 서로 권하고 허물은 서로 규제하며
◉ 禮 俗 相 交 하고 患 難 相 恤 하라
( 예 속 상 교 하고 환 란 상 휼 하라)
예도의 풍속으로 서로 사귀고 근심되고 어려운 일은 서로 구원하라
;TI 人倫․ 道德에 관한 내용 (친척, 이웃돕기)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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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貧 窮 患 難 에 親 戚 相 救 니라
( 빈 궁 환 란 에 친 척 상 구 니라)
가난하고 근심되고 어려움에 친척을 서로 구원하라
◉ 婚 姻 喪 死 에 隣 保 相 助 니라
(혼 인 상 사 에 인 보 상 조 니라)
혼인하는 일과 초상에는 이웃을 서로 도우라
◉ 哀 慶 相 問 은 美 風 良 俗 이니라
(애 경 상 문 은 미 풍 양 속 이니라)
슬픔과 경사스런 일에 서로 묻는 것은 아름답고 좋은 풍속이니라.
;TI 人倫․ 道德에 관한 내용 7
(◉ 言 則 信 實 하고 行 必 正 直 하라
( 언 즉 신 실 하고 행 필 정 직 하라)
말은 곧 믿음과 진실하게 하고 행실은 반드시 바르고 곧게 하라
◉ 終 身 讓 路 라도 不 枉 百 步 니라
(종 신 양 로 라도 불 왕 백 보 니라)
몸을 마치도록 길을 양보하더라도 일백 걸음을 굽히지 아니하니라
◉ 老 少 長 幼 는 天 分 秩 序 니
(노 소 장 유 는 천 분 질 서 니)
노인과 젊은이와 어른과 아이는 하늘이 차례를 나누었으니
◉ 長 者 慈 幼 하고 幼 者 敬 長 이니라
(장 자 자 유 하고 유 자 경 장 이니라)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고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할지니라.
◉ 長 老 之 前 에 進 退 必 恭 하라
(장 로 지 전 에 진 퇴 필 공 하라)
어른과 노인의 앞에 나아가고 물러날 때는 반드시 공손히 하라
;TI 人倫․ 道德에 관한 내용 (부부 예절) 8
◉ 夫 婦 有 恩 하고 男 女 有 別 이니라
( 부 부 유 은 하고 남 녀 유 별 이니라)
남편과 아내는 은혜가 있어야 하고
남자와 여자는 분별이 있어야 하느니라.
◉ 夫 道 剛 直 하고 婦 德 柔 順 이니라
(부 도 강 직 하고 부 덕 유 순 이니라)
남편의 도리는 굳세고 곧아야 하고
아내의 덕은 부드럽고 순해야 하느니라.
◉ 夫 唱 婦 隨 하면 家 道 成 矣 니라
( 부 창 부 수 하면 가 도 성 의 니라)
남편이 앞장서고 아내가 따르면 집의 도리가 이루어지느니라.
;TI 兄弟愛(형제애)에 관한 내용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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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兄 弟 姉 妹 는 同 氣 而 生 이니
( 형 제 자 매 는 동 기 이 생 이니)
형제와 자매는 같은 기운에서 태어났으니
◉ 兄 愛 弟 敬 하야 不 敢 怒 怨 하라
( 형 애 제 경 하야 불 감 노 원 하라)
형은 우애하고 아우는 공경하여 감히 성내거나 원망하면 아니되느니라.
◉ 骨 肉 雖 分 이나 本 生 一 氣 요
(골 육 수 분 이나 본 생 일 기 요)
뼈와 살이 비록 나누어져 있으나 본래 한 기운에서 태어났고
◉ 形 體 雖 異 나 素 受 一 血 이니라
( 형 체 수 이 나 소 수 일 혈 이니라)
몸의 모양이 비록 다르나 본래 한 피를 받았느니라.
;TI 兄弟愛(형제애)에 관한 내용 2
◉ 比 之 於 木 하면 同 根 異 枝 요
(비 지 어 목 하면 동 근 이 지 요)
나무에 비하면 뿌리는 같고 가지는 다르고
부모는 뿌리 같고 가지는 형제 같다는 뜻 입니다..
◉ 比 之 於 水 하면 同 源 異 流 니라
( 비 지 어 수 하면 동 원 이 류 니라)
물에 비하면 근원은 같고 흐름은 다르니라
부모는 샘 같고 형제는 강의 지류 같다
◉ 兄 有 過 失 이면 和 氣 以 諫 하고
( 형 유 과 실 이면 화 기 이 간 하고)
형에게 허물이 있으면 화한 기운으로써 간하고
형이 잘못한 것이 있다면 더 이상 잘못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소리로 잘못을 깨우쳐주라는 뜻입니다.
◉ 弟 有 過 誤 면 怡 聲 以 訓 하라.
(제 유 과 오 면 이 성 이 훈 하라)
아우에게 허물과 그릇됨이 있으면 화한 소리로써 가르치라
;TI 兄弟愛(형제애)에 관한 내용 3
◉ 私 其 衣 食 하면 夷 狄 之 徒 니라.
(사 기 의 식 하면 이 적 지 도 니라)
그 옷과 음식을 사사로이 하면 오랑캐의 무리이니라.
형제간에 입고, 먹는 것을 다투거나 자기만 생각하고 우애하지 않으면
배우지 못한 미개인과 같다는 뜻입니다.
◉ 率 先 垂 範 하면 兄 弟 亦 效 니라
( 솔선 수 범 하면 형 제 역 효 니라)
솔선수범하면 오랑캐의 무리이니라.
◉ 兄 弟 有 惡 이면 隱 而 勿 揚 하고
( 형 제 유 악 이면 은 이 물 양 하고)
형제에게 악함이 있으면 숨기고서 드러내지 말고
◉ 姉 妹 有 疾 이면 憫 而 思 救 이니라
(자 매 유 질 이면 민 이 사 구 이니라)
자매에게 병이 있으면 불쌍히 여겨서 구원할 것을 생각하라
;TI 兄弟愛(형제애)에 관한 내용 4
◉ 我 有 憂 患 이면 兄 弟 亦 憂 니라
( 아 유 우 환 이면 형 제 역 우 니라)
나에게 근심이 있으면 형제 또한 근심 하니라
◉ 我 有 歡 樂 이어든 姉 妹 亦 樂 이라
( 아 유 환 락 이어든 자 매 역 락 이라)
나에게 기쁨이 있으면 자매 또한 기쁘니라
◉ 父 慈 子 孝 하고 兄 友 弟 恭 하라
( 부 자 자 효 하고 형 우 제 공 하라)
아버지는 사랑하고 자식은 효도하고 형은 우애하고 아우는 공손하라
;TI 벗 사귐에 관한 내용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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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人 之 處 世 에 不 可 無 友니
(인 지 처 세 에 불 가 무 우 니)
사람이 세상에 살아 갈 때에 벗이 없으면 아니되니
◉ 交 友 之 道 는 莫 如 信 義 니라.
(교 우 지 도 는 막 여 신 의 니라.)
벗을 사귀는 도리는 믿음과 의리 같음이 없느니라.
◉ 擇 友 交 之 하면 有 所 補 益 이니라
(택 우 교 지 하면 유 소 보 익 이니라)
벗을 가려서 사귀면 보태고 더하는 바가 있느니라.
◉ 友 其 德 也 요 不 可 有 挾 이니라
(우 기 덕 야 요 불 가 유 협 이니라)
그 덕을 벗하고 가히 낌이 있어서는 아니되느니라.
(자기의 이익을 위한 사사로운 욕심이 끼어서는 안된다)
◉ 友 其 正 人 하면 我 亦 自 正 이니라
(우 기 정 인 하면 아 역 자 정 이니라)
그 바른 사람을 벗하면 나 또한 저절로 바르니라.
◉ 人 無 責 友 면 易 陷 不 義 니라
(인 무 책 우 면 이 함 불 의 니라)
사람에게 꾸짖어 주는 벗이 없으면 옳지 아니함에 빠지기 쉬우니라.
◉ 厭 人 責 者 는 其 行 無 進 이니라
(염 인 책 자 는 기 행 무 진 이니라)
남의 꾸짖음을 싫어하는 자는 그 행실이 나아감이 없느니라.
◉ 從 遊 邪 人 하면 余 亦 自 邪 니
(종 유 사 인 하면 여 역 자 사 니)
간사한 사람을 따라서 놀면 나 또한 스스로 간사해지니
;TI 벗 사귐에 관한 내용 2
◉ 近 墨 者 黑 하고 近 朱 者 赤 이니라
(근 묵 자 흑 하고 근 주 자 적 이니라)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지고
붉은 것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붉어 지니라.
◉ 以 文 會 友 하고 以 友 輔 仁 이니라
(이 문 회 우 하고 이 우 보 인 이니라)
글로써 벗을 모으고 벗으로써 어짐을 도우느니라.
◉ 友 有 責 善 이면 臨 事 無 誤 니라
(우 유 책 선 이면 임 사 무 오 니라)
벗이 선을 권함이 있으면 일에 임하여 그릇됨이 없느니라.
◉ 不 責 我 身 하면 諂 諛 之 人 이라
(불 책 아 신 하면 첨 유 지 인 이라)
나를 꾸짖지 아니하면 아첨하는 사람이니라.
◉ 面 責 我 過 하면 剛 直 之 人 이라
(면 책 아 과 하면 강 직 지 인 이라)
내 앞에서 나를 꾸짖으면 강직한 사람이니라
◉ 彼 不 大 怒 하면 反 有 我 害 니라
(피 불 대 로 하면 반 유 아 해 니라)
상대방이 크게 성내지 아니하면 도리어 나에게 해가 있느니라.
;TI 벗 사귐에 관한 내용 3
◉ 我 益 我 害 는 有 在 我 矣 니라
(아 익 아 해 는 유 재 아 의 니라)
나에게 이익이 되고 나에게 해로움이 되는 것은 나에게 있느니라.
◉ 莫 窺 人 密 하고 無 道 人 過 하라
(막 규 인 밀 하고 무 도 인 과 하라)
남의 비밀을 엿보지 말고 남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 蓬 生 麻 中 이면 不 扶 自 直 이요
(봉 생 마 중 이면 불 부 자 직 이요)
쑥이 삼 가운데 나면 붙들지 아니해도 저절로 곧고
(즉 곧은 사람 곁에 있으면 저절로 감화되어 곧아지고)
쑥은 삼밭에 나면 곧게 삼 크기만큼 자란다
◉ 白 沙 在 泥 하면 不 染 自 陋 니라
(백 사 재 니 하면 불 염 자 루 니라)
흰모래가 진흙에 있으면 물들이지 아니해도 저절로 더러워지느니라.
◉ 知 心 而 交 하고 勿 與 面 交 하라
(지 심 이 교 하고 물 여 면 교 하라)
마음을 알고서 사귀고 얼굴과 더불어 사귀지 말라.
◉ 居 必 擇 隣 하고 就 必 有 德 하라
(거 필 택 린 하고 취 필 유 덕 하라)
살 때는 반드시 이웃을 가리고
나아갈 때는 반드시 덕이 있는 자에게 나아가라.
◉ 勿 侮 貧 賤 하고 毋 諂 富 貴 하라
(물 모 빈 천 하고 무 첨 부 귀 하라)
가난하고 천한 사람을 업신여기지 말고
부하고 귀한 사람에게 아첨하지 말라
◉ 禍 福 無 門 에 惟 人 自 招 니라
(화 복 무 문 에 유 인 자 초 니라)
재화와 복이 문에 없음에 오직 사람이 스스로 부르니라.
◉ 內 疎 外 親 하고 是 謂 不 信 이니라
(내 소 외 친 하고 시 위 불 신 이니라)
안으로 멀리하면서 밖으로 친한 척하면 이를 불신이라 이르느니라.
◉ 有 名 無 實 이면 亦 曰 不 信 이니라
(유 명 무 실 이면 역 왈 불 신 이니라)
이름이 있으나 성실함이 없으면 또한 불신이라 말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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