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반신욕 이렇게 한다.

제주조천 2007. 1. 20. 12:53
 

반신욕  이렇게 한다.

    2004. 12. 06    연제초등학교 한 원 규


반신욕의 선구자로 불리는 일본의 신도 요시하루 씨는 하루 두 번씩 몇 년간 반신욕을 한 결과 평소 여름에도 추위를 느낄 정도로 차가웠던 몸이 따뜻하게 변하고, 두통같은 잔병도 모두 사라졌다고 한다. 반신욕은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몸 안에 산소와 영양분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하는 효과가 있고, 여성의 경우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지속적으로 실시하면 다이어트에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 올바른 반신욕 이렇게 한다


1. 체온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37~39℃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욕조에 받는다.

2. 욕조에 들어가기 전 발과 다리에 따뜻한 물을 묻힌다.

3. 실내 공기가 차가운 경우라면, 욕조에 물을 미리 받아두어 공기를 데워 놓는 것이 좋다.

4. 욕조에 앉아 가슴 아래까지만 물에 담근다. 팔은 욕조 위에 얹고 물 속에 넣지 않는다.

   발을 주물러주는 등의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양팔도 물 속에 넣지 않도록 한다.

5. 너무 춥게 느껴진다면 20~30초 정도 잠깐 어깨까지 물에 담가준다.

6. 25분-30분 정도 몸을 담그고 있어야 한다.

7. 욕조안에 있는 동안은 좌우 양손으로 번갈아 가면서 발가락 주무르기, 발목 돌리기, 복부지압     등을 부지런히 하여 주면 반신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8. 물이 식었다면 더운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온도를 맞춘다.

9. 목욕 중에 상기가 되는 경우에는 효과가 떨어지므로 잠시 욕조 밖으로 나와 있거나 찬물을       끼얹어 주고 다시 들어가면 된다.

10. 마지막엔 뜨거운 물을 넣고 7-8분 정도 더 있으면 좋다.

11. 반신욕을 마치고 나면 양말을 두겹 정도로 껴 신고 긴 팔 면 옷을 입어 땀이 발산하는 것을      막는다


▶반산욕은 이런 점이 좋다

1. 반신욕은 피의 흐름을 좋게 한다.

2. 반신욕은 몸 속의 독소를 밖으로 내몬다.

3. 불면증에 걸린 사람이 반신욕을 하면 깊은 잠에 빠질 수 있다.

4. 과식, 냉,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5.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

5. 몸의 저항력을 키워 세균에 감염이 잘 되지 않는다.

6. 감기를 치유하는 근본적인 치료법이며, 또 극히 효과적인 예방법이기도 하다.

7. 혈압 등의 순환기계에 이상을 비롯하여 여하한 방법으로도 잘 낫지 않는 무릎 관절염이나 류     머티즘, 부인병, 방광염, 전립선염 비롯되는 모든 질환에 이 이상 좋은 방법은 찾기가 힘  들다.

9. 고혈압이나 협심증, 부정맥 등의 심혈관계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전신욕이 위험하니 특     히 반신욕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으며 식후에 하여도 무방하다.


▶당신의 반신욕, Do&Don't


1. 반신욕을 할 때 입욕제를 타도 좋다?    Do or Don't

  염소가 녹아 있는 수돗물은 피부 자극이 우려되기 때문에 중화시켜줄 수 있는 녹차나 레몬, 알레르기성 피부의 트러블을 완화시키는 다시마 등을 물에 띄워놓고 하는 경우가 많다. 단, 화학 성분의 입욕제는 피할 것을 권한다.


2. 대중탕에서도 반신욕이 가능하다?  Don't

  반신욕의 원리는 상체를 차갑게 하고 하체를 뜨겁게 해서 몸속에 대류현상을 일으키는 것. 하지만 대중탕에서는 이미 뜨거워진 공기 때문에 물 속에 담그지 않아도 상체는 이미 많은 열을 받게 된다. 그에 따라 상체는 더 뜨거워지는 역효과를 내게 되는데, 실제로 대중탕에서 열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끼는 일이 아주 흔하다. 만약 집에 욕조가 없어서 대중 공간을 이용해야 한다면 노천탕을 찾는 것이 적당하다.


3. 반신욕은 누구에게나 안전한 목욕법이다?  Don't

  물론 심장에 큰 압력을 가하는 온욕에 비해 반신욕은 몸에 무리를 덜 준다. 하지만 반신욕을 해본 많은 사람들의 의견에 의하면 생각보다 반신욕도 꽤 힘이 드는 목욕법이다. 특히 체질상 땀을 잘 흘리지 않는 소음인이 땀을 내겠다고 30분 이상 반신욕을 강행하다 보면 탈진할 위험도 존재한다.


4. 반신욕은 매일 해도 좋다?  Do

  자신의 신체에 무리만 가지 않는다면 반신욕은 언제, 얼마든지 해도 좋다. 하지만 반신욕을 하고 나면 나른해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잠들기 전에 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대신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난 뒤나 과음을 한 뒤에는 혈압이 올라가 있기 때문에 반신욕으로 혈압을 더욱 자극할 수 있으니 자제하도록 하는 게 좋다..


5. 반신욕 욕조는 있어야 한다  Don't

  전용 반신욕 기구는 늘 물 온도를 38~39℃에 맞춰주고, 한 번 쓴 물을 깨끗하게 정수 시켜주므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 반신욕 전용 욕조는 딱 명치까지만 몸을 담글 수 있도록 앉는 부분이 고안되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둘 다 3백만원대의 고가 제품. 따라서 집에 있는 욕조를 깨끗하게 씻어낸 후, 물 온도를 유지시키는 욕조 덮개를 이용하고, 한번 쓴 물을 재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알뜰한 반신욕을 즐기는 것이 더 경제적이다. 하지만 요즘 반신욕 욕조 대신 인기를 끌고 있는 빨간 고무 대야는 특유의 고무 냄새 때문에 반신욕 시간이 오히려 고통스럽다니 선택하지 않는 것이 낫다.